정보시스템감리사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 및 강의는 너무 비싸다는 현실을 직면하였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풀어본 것들을 정리하고 복습하는 용도로 풀이를 해보려고 블로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시스템구조부터 시작해서, 모든 과목을 풀고, 나머지 기출문제들도 풀어보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를 보고 도움이 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스템 구조
시스템 구조 과목 부터 진행하면서 각 과목들의 기출문제를 풀고자 합니다.
문제 76
76.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기 위한 페이지 교체 알고 리즘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FIFO ② LRU ③ Round-Robin ④ SPN |
출제자의 의도
출제자의 의도는 가상 메모리를 관리하는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알고리즘"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FIFO (First-In, First-Out):
이 알고리즘은 메모리에 가장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가장 먼저 교체합니다. 이 방식은 구현이 간단하지만, 가장 오래된 페이지가 항상 가장 덜 사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 문제의 요구사항에는 부합하지 않습니다.
② LRU (Least Recently Used):
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참조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합니다. 따라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합니다.
③ Round-Robin:
이 알고리즘은 주로 CPU 스케줄링에 사용되며, 각 프로세스에 동일한 크기의 할당 시간(quantum)을 부여하고, 이를 순환시키는 방식입니다. 페이지 교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④ SPN (Shortest Process Next):
이 알고리즘은 주로 CPU 스케줄링에 사용되며, 가장 짧은 실행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를 먼저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페이지 교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② LRU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가장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하므로, 이 문제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킵니다.
문제 77
77. 다음 중 TCP와 UDP 프로토콜의 헤더 정보에 공통 적으로 존재하는 필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체크섬(Checksum) ② 순서 번호(Sequence number) ③ 긴급 포인터(Urgent pointer) ④ ACK 번호(Acknowledgment number) |
출제자의 의도
출제자의 의도는 TCP와 UDP 프로토콜의 헤더 정보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TCP와 UDP 프로토콜의 헤더 정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필드를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체크섬(Checksum):
TCP와 UDP 모두 헤더에 체크섬 필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체크섬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값으로, 데이터 전송 중에 오류가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② 순서 번호(Sequence number):
TCP 헤더에만 존재하는 필드로, 패킷의 순서를 추적하고 재조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UDP는 연결이 없는 프로토콜이므로 이 필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③ 긴급 포인터(Urgent pointer):
TCP 헤더에만 존재하는 필드로, 긴급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UDP는 이 필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④ ACK 번호(Acknowledgment number):
TCP 헤더에만 존재하는 필드로, 수신자가 다음에 기대하는 시퀀스 번호를 나타냅니다. UDP는 이 필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① 체크섬(Checksum)입니다.
이 필드는 TCP와 UDP 프로토콜의 헤더 정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므로, 이 문제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킵니다.
문제 78
78. 디지털 창작물이 생성된 일시, 크기, 창작자 서명,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것으로서 마치 등기부등본처럼 원본의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에도 투명하게 보증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NFT ② 블록체인 ③ 암호화폐 ④ 메타버스 |
출제자의 의도
출제자의 의도는 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을 투명하게 보증하고 분산 저장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디지털 창작물이 생성된 일시, 크기, 창작자 서명,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의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것으로서 마치 등기부등본처럼 원본의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에도 투명하게 보증하는 것"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NFT (Non-Fungible Token):
NFT는 디지털 자산의 유일성을 보증하는 토큰입니다. 각 NFT는 고유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정보는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기록됩니다. 따라서 NFT는 디지털 창작물의 원본 소유권을 보증하고, 이전 이력을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게 해 줍니다.
②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분산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 모든 거래 정보를 블록에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합니다.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무결성과 보안을 보장하지만, 특정 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③ 암호화폐:
암호화폐는 디지털 또는 가상 화폐로, 암호학을 사용하여 거래를 보호하고 새로운 단위를 생성합니다. 암호화폐는 소유권을 나타내는 수단이지만, 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④ 메타버스: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이나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 내에서는 디지털 자산이나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지만, 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을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① NFT입니다.
NFT는 디지털 창작물의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을 분산 저장하고, 원본의 소유권이 이전되었을 때에도 투명하게 보증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킵니다.
문제 79
79. 다음 설명하는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분산하고 패리티도 분산하여 통합 저장한 하드디스크로 구성된 RAID로 블록 인터 리브된 분산 패리티(block-interleaved striping with distributed parity)방식이라고 한다. 패리티도 모든 하드디스크에 분산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패리티 디스크의 병목 현상을 없앨 수 있다. ① RAID 2 ② RAID 3 ③ RAID 4 ④ RAID 5 |
출제자의 의도
출제자의 의도는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 유형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분산하고 패리티도 분산하여 통합 저장한 하드디스크로 구성된 RAID로 블록 인터 리브된 분산 패리티(block-interleaved striping with distributed parity) 방식"을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RAID 2:
RAID 2는 비트 수준 스트라이핑을 사용하며, 에러 검출과 수정을 위해 해밍 코드를 사용합니다. 이 유형의 RAID는 현재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② RAID 3:
RAID 3는 바이트 수준 스트라이핑을 사용하며, 단일 패리티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이 유형의 RAID는 대용량 순차적 읽기/쓰기 작업에 적합하지만, 패리티를 단일 디스크에 저장하므로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RAID 4:
RAID 4는 블록 수준 스트라이핑을 사용하며, 단일 패리티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이 유형의 RAID는 랜덤 읽기 작업에 적합하지만, 패리티를 단일 디스크에 저장하므로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RAID 5:
RAID 5는 블록 수준 스트라이핑을 사용하며, 패리티를 모든 디스크에 분산하여 저장합니다. 이 유형의 RAID는 랜덤 읽기 작업에 적합하며, 패리티 디스크의 병목 현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④ RAID 5입니다.
이 유형의 RAID는 데이터를 블록 단위로 분산하고 패리티도 분산하여 통합 저장하므로, 이 문제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킵니다.
문제 80
80. HTTP 메소드 중 메시지 몸체(body)를 통해 신규 데이터 등록에 필요한 요청 자료를 서버에 전달 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GET ② POST ③ DELETE ④ HEAD |
출제자의 의도
출제자의 의도는 HTTP 메서드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메시지 몸체(body)를 통해 신규 데이터 등록에 필요한 요청 자료를 서버에 전달하는” HTTP 메서드를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① GET:
GET 메서드는 서버로부터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메소드는 요청을 전송할 때 필요한 데이터를 헤더에 포함하여 전송합니다.
② POST:
POST 메소드는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메소드는 요청의 본문에 데이터를 넣어 전송하므로, 본문의 내용을 통해 서버에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거나, 서버의 상태를 변경하거나, 서버에게 작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③ DELETE:
DELETE 메소드는 서버의 특정 리소스를 삭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HEAD:
HEAD 메서드는 GET 메소드와 동일한 응답을 요구하지만, 응답 본문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 메소드는 주로 리소스의 메타데이터를 가져오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답은 ② POST입니다.
이 메소드는 메시지 몸체(body)를 통해 신규 데이터 등록에 필요한 요청 자료를 서버에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시킵니다.
[내일 이어서 풀어나가겠습니다.]
'IT★자격증 > 정보시스템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보안(101-105) (1) | 2023.11.22 |
---|---|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시스템구조(96-100) (1) | 2023.11.21 |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시스템구조(91-95) (1) | 2023.11.20 |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시스템구조(86-90) (3) | 2023.11.19 |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시스템구조(81-85) (1) | 2023.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