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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자격증/정보시스템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2023년 제 24회 정보시스템 감리사 기출문제 풀이 - 소프트웨어공학(31-35)

by 꼬모부 2023.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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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는 소프트웨어공학 기출문제 31-35를 풀어보겠습니다.]

 

문제 31

31. OMG에서는 하드웨어 등을 포함한 복잡한 시스템을 모델링하기 위한 목적으로 SysML을 정의하였다.
SysML을 구성하는 일부 다이어그램은 UML을 차용하였다.

다음 중 SysML과 UML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다이어그램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Use case diagram
② Class diagram
③ Component diagram
④ Requirement diagram

 

출제의도

SysML과 UML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OMG에서는 하드웨어 등을 포함한 복잡한 시스템을 모델링하기 위한 목적으로 SysML을 정의하였습니다. SysML(OMG System Modeling Language)입니다.

 

SysML의 4개의 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요구사항(Requirement diagram), 2. 구조, 3. 형태(동적 - UML에 있는 것 모두 들어감)), 4. 매개변수

 

UML과 SysML의 공통으로 존재하는 다이어그램

 

시스템의 형태는 UML의 Use case diagram, Activity diagaram, sequence diagram, state machine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SysML과 UML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다이어그램은 ① Use case diagram입니다.

 

 

문제 32

32. CMMI-DEV(CMMI for Development)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 프로세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다.
다음은 CMMI-DEV의 22개 프로세스 영역 중 일부이다.

이 중 분류체계 성격이 가장 다른 것은 어느 것인가?

① Configuration Management(CM)
② Technical Solution(TS)
③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DAR)
④ 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CAR)

 

출제의도

소프트웨어 개발 시 품질향상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CMMI에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제품 개발, 획득, 서비스를 위한 모범사례(Best Practice)들을 모아 놓은 것으로 CMMI-DEV(제품개발), CMMI-ACQ(획득), CMMI-SVC(서비스)의 3개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evel / 범주 프로세스 관리 프로젝트 관리 엔지니어링 지원
(Support)
1. 성과
(Performed)
- - - -
2. 관리
(Managed)
- - 프로젝트 계획수립
(Project planning)
- 프로젝트 모니터링, 통제
(Project monitoring and
control)
- 공급업체 계약 관리
(Supplier agreement 
management)
- 요구사항 관리
(Requirements management)
- 측정과 분석
(Measurement and analysis)
- 프로세스와 제품의
품질보증 
(Process and product quality assurance)
- 형상관리
(Configuration management)
3. 정의
(Definde)
- 조직의 프로세스 정의
(Oragnizational process definition)
- 조직의 프로세스 집중
(Organization process focus)
- 조직의 교육훈련
(Organization training)
- 통합프로젝트 관리
(Intergrated project management)
- 통합공급업체 관리
(Intergrated supplier management)
-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 통합된 팀 구성
(Intergrated teaming)
- 요구사항 개발
(Requirements development)
- 기술적 해결책
(Technical solution)
- 제품통합
(Product integration)
- 검증
(Verification)
- 확인
(Validation)
- 의사결정 분석 및
해결책
(Decision analysis and resolution)
- 통합을 위한 조직의
환경
(Oragnizational environment for intergration)
4.양적관리
(Quantitatively
managed)
- 조직의 프로세스 성과관리
(Oragnizational process Performanace)
-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 -
5. 최적화
(Optimining)
- 조직의 혁신활동 전개
(Oragnizational innovation and deployment)
- - 근본원인분석과 해결책
(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

* 위 표의 출처는 지안에듀의 유튜브에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각 항목은 위 표에서 지원(Support)에 관련된 항목이고, 기술적 해결책은 엔지니어링 항목이다.

따라서,  답은 ② Technical Solution(TS)입니다.

 

문제 33

33.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SEI) 아키텍처뷰 모델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뷰(View)로 가장 적절한 것은?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에 관련된 내용으로 컴포 넌트들에 감지된 이벤트를 통해 상호작용한다.
데이터의 생성자와 사용자를 구분하고 이벤트를 통하여 정보의 사용을 관리한다.
모든 컴포넌트는 이벤트 분배자(Distributor) 에 연결된다.

① Peer to Peer View
② Client-Server View
③ Pipe and Filter View
④ Publish-Subscribe View

 

출제의도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SEI)의 아키텍처 뷰 모델에 대한 이해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SEI 아키텍처 뷰 모델은 시스템의 다양한 측면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뷰를 제공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Peer to Peer View:

컴포넌트들이 동등한 입장에서 서비스를 교환하며 상호작용합니다.

 

② Client-Server View:

이 구조에서는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컴포넌트이며, 프로토콜과 메시지가 커넥터가 됩니다.

 

③ Pipe and Filter View:

데이터 스트림을 연속적으로 변환합니다.

 

④ Publish-Subscribe View:

이벤트의 공표를 통하여 컴포넌트들이 상호작용합니다.

 

따라서,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에 관련된 내용으로 컴포넌트들이 감지된 이벤트를 통해 상호작용하고, 데이터의 생성자와 사용자를 구분하며 이벤트를 통하여 정보의 사용을 관리하는 뷰는 ④ Publish-Subscribe View입니다.

이 뷰에서 모든 컴포넌트는 이벤트 분배자(Distributor)에 연결됩니다. 

 

 

문제 34

34. ISO/IEC/IEEE 29119는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대한 표준을 정의하고 있다.
다음 중 ISO/IEC/IEEE 29119 파트 2에 정의된 전체적 적합성(full conformance)과 맞춤형 적합성(tailored conformance)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전체적 적합성은 모든 프로세스의 요구사항을 전부 만족하는 것이고, 맞춤형 적합성은 프로세스의 일부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다.
② 전체적 적합성은 모든 프로세스의 요구사항을 전부 만족하는 것이고, 맞춤형 적합성은 일부 프로세스의 일부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것이다.
③ 전체적 적합성은 합의된 프로세스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는 것이고, 맞춤형 적합성은 합의된 프로세스의 일부를 만족하는 것이다.
④ 전체적 적합성은 모든 프로세스의 요구사항과 권고사항을 전부 만족하는 것이고, 맞춤형 적합성은 모든 프로세스의 요구사항만을 만족하는 것이다.

 

출제의도

위 문제는 ISO/IEC/IEEE 29119 파트 2에 정의된 전체적 적합성과 맞춤형 적합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다시 설명을 달겠습니다.

 

문제 35

3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아키텍처 스타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스템의 다른 부분과 분리 하여 결합도를 낮추기 위한 아키텍처 스타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고, 여러 개의 다른 UI를 만들어 그 사이에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① Event-Driven style
② Client-Server style
③ Model-View-Controller style
④ Layered style

 

출제의도

각 아키텍처 스타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Event-Driven style:

이 스타일은 시스템이 외부 또는 내부 이벤트에 응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벤트는 사용자 입력, 센서 출력, 메시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의 생성, 감지, 소비 및 반응을 촉진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예 - STD 상태다이어 그램)

 

② Client-Server style:

이 스타일은 서버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 시스템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와 대화하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입니다.(예 - 분산처리시스템)

 

③ Model-View-Controller (MVC) style: 이 스타일은 애플리케이션을 모델, 뷰, 컨트롤러의 세 가지 구성 요소로 분리합니다. 모델은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컨트롤러는 사용자 입력을 처리합니다. 이 스타일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응집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예 - Mobile Web 개발할 때 사용, MVC)

 

④ Layered style:

이 스타일은 시스템을 여러 계층으로 분리하여 각 계층이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각 계층은 오직 바로 아래 계층의 서비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시스템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는 것이 주요 목표인 경우에는 MVC 스타일이 더 적합합니다.

시스템을 계층적으로 구성하며, 각 계층은 서비스의 집합을 제공합니다. (예 - OSI 7 계층)

 

위 문제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시스템의 다른 부분과 분리하여 결합도를 낮추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계층의 응집력을 높이며, 여러 개의 다른 UI를 만들어 그 사이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는 아키텍처 스타일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Model-View-Controller (MVC) 스타일에 가장 잘 부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③ Model-View-Controller style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프트웨어공학 기출문제 36-40까지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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